본문 바로가기

Report & Edu./스터디 및 자조모임(청하, 청자기)

2021년 결산, 청자기 & 싱투게더 프로젝트

2021년 결산. 2022년 시작.

처음 자조모임으로 시작한 청년들의걱정없는하루 라는 청하 모임을 시작으로,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 자조모임들이 하나, 둘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 중, 청자기(청년자립활동가)가 생겨났고, 서포터로서의 역할을 위해 활동을 지원했다.

그리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도 했다! (싱투게더 프로젝트, 작사?!?) 까지..?

 

그렇게 우리가 진행했던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 2021년 결산!


01.  청자기 모임

  • '우리가 마주한 세상에는 지도가 없었다' 책 출간 및 1435% 펀딩 대성공! 

 

우리의 이야기를 담아내기 위해 책 작업에 들어갔다. 책은 고사하고, 글을 써본적도 없는 친구들도 있었기 때문에, 우리를 도와줄 선생님을 모셨다. 먼저, 오종길작가님, 그리고 웜그레이앤블루 대표 김현경 작가님 두분이 도와주셨다. 우리 책이 나오기까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시흥 옹호센터 구준선 대리님도 수고해주셨다.

그렇게 우리 책이 세상에 펀딩을 통해 나왔다. 펀딩페이지 작업은 내가 맡아서 진행했고, 다듬어서 김현경 대표님이 올려주셨다. 과연 우리의 이야기를 누군가 궁금해할까? 라는 기대와 다르게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다. 그렇게 1492%로 펀딩이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이후, 우리의 못다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북토크콘서트를 개최하게 되었다.

 

👇🏻 아래 URL이 펀딩 사이트 입니다 https://tumblbug.com/c_together?ref=검색%2F키워드 

 

홀로살기 경력 도합 50년! 청년들의 자립 이야기:청자기

'청년들의 자립이야기:청자기' 자립을 말하는 자립준비청년,쉼터퇴소청소년 13인이 모였습니다

www.tumblbug.com

  • '우리가 마주한 세상에는 지도가 없었다' 북토크콘서트 개최!

캘리그라피 자켓 작업사진, 청자기 북토크콘서트 단체사진

북토크콘서트에는 COVID-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없었지만, 소수의 관심 있는 분들과 함께 했다. 책에 미쳐 담지 못한 우리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고, 자립준비청년들에게 더 나은 자립을 선물해주기를 우리 서로 약속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에 유진이가 "이멤버 리멤버" 라고 ... 또 하자는 거야? 난 몰라! 라고 말은 했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자립준비청년들의 건강한 자립을 응원하는 자들로 늘 함께 할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어떤 일들을 우리가 함께 해 나아갈 수 있을까?
그리고 더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라는 생각도 확신도 들었다.
이제는 움직이자! 이제는 해보자! 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친구들과 함께라면 말이다.

북토크콘서트 영상과 티저 등은 나오는대로 재업로드 하겠습니다!


02.  다큐멘터리 '싱투게더' & 콘서트 성황리에 종료!

* 싱투게더 프로젝트 : 이들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뮤지션들, 이들을 응원하는 어른들이 함께 펼쳐 가는 언택트 합창 챌린지! 관심과 보호를 넘어 따뜻한 연대의 무대를 꾸며나가는 청년들의 도전기는 ‘힙(hip)’한 노래가 되어 시청자들로 하여금 공감이라는 합창을 따라 부르게 함으로 자립준비 청년들에 자립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는다.


  • 다큐멘터리 '싱투게더' 프로젝트의 영입 & 캘리그라피자켓 & 작사 시작

 

이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된 것은 함께 자립활동가로 활동하는 유진이에 소개에 의해서였다. 싱투게더 라는 프로그램을 하는데, 언니가 재능이 많으니, 우리와 함께 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사실 나는 캘리그라피를 취미로 하고 있었고, 그래서 앨범 자켓을 도움을 줄 수 있겠다 싶었다. 처음 함께 만나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고 돌아오는데, 작사를 함께 해 줄 수 있냐고 제의를 받았고, 나는 몇 일 생각하고, 수락을 했다.

그리고, 곡 자체의 분위기가 매우 밝은 곡이라서, 내용을 잡아나가는 부분에서 어떻게 써야 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 그리고 촬영을 진행할 때, 이동열 교수님과의 통화를 통해 테마를 잡아서, 가사 작업을 진행을 했다. 또한, 곡을 유재환 작곡가님이 주신 곡이어서, 메인 곡의 멜로디와 비트 등은 너무 좋았다. 그래서 누가 되지 않기 위해서 더 열심히 참여했던 거 같다.

 

작사가 거의 끝마쳐갈 때쯔음 캠핑을 가게 되었다. 처음으로 글로리피 라는 밴드 친구들을 만나기도 했다. 또한, 메인 곡을 불러주시는 분이 V.O.S 김경록 선배님 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너무 놀랐고, 감사한 마음이었다. 같이 모닥불을 피워놓고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하는 과정을 통해 많이 만나지 않았지만, 너무나 서로를 진솔하게 알아가는 시간이었따.

 

캠핑이 끝나고, 녹음 일정이 잡혔다. 한 스튜디오에서 처음으로 유재환 작곡가님, 김경록 선배님, 이동열 교수님, 유진, 저, 등이 만났고, 녹음을 진행했다. 이렇게 한 분야에서 저명한 분들이 함께 해주시니, 처음 해보는 작사에 부담이 컸지만,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렇게 녹음이 끝나고, 콘서트가 2021년 1월 8일에 진행되기로 했다. 그전에 앨범 자켓 타이틀 준비에 들어갔다. 유진이 그림에 캘리그라피를 그려 넣고, 보내기도 했다. 시안이 나와서 보냈고, 아이디어도 계속해서 디벨롭 중에 있다. 

 

 

  • '싱투게더' 프로젝트 콘서트! (With. V.O.S 김경록 선배님, 유재환 작곡가님, 이동열 교수님, SP미디어, 호서예전 학생분들)

드디어 콘서트 당일 날!

오늘의 콘서트가 더욱더 설레이고 뜻 깊었던 건,

 

자립준비청년들 당사자들이 들어준다는 것.

  • '싱투게더' 프로젝트 메인 곡 'Lovely' 후렴 및 챌린지 참여 영상
lovely 노래 & 안무 및 챌린지 영상
곧, Lovely 안무 및 합창 챌린지가 시작됩니다!
틱톡,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가 자립준비청년들에게 힘이 될 것입니다.

 

다큐멘터리 방영은 추후 2021년 6월경 방영예정입니다.

 


이렇게 결산을 해보니, 참 많은 일이 2021년에 지나갔네요..

다들 2022년은 코로나로 버텨내는 하루가 아니라, 만들어가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https://ekgml31.notion.site/PD-Portfolio-f9a39090afac4bb5a2a5f7a502fb298e

 

이마엘 PD Portfolio

💡About Me

ekgml31.notion.site